영어 English

문법 정리

storyming 2020. 3. 13. 01:08

주어(명사나 명사구, ), 동사(동사), 목적어(명사, 명사구나 절), 보어(명사, 명사구나 절, 형용사)이다.

문장은 밑에 걸로 구성되고, 문법에 맞게 전치사, 한정사, 형용사, 부사, 조동사, 분사가 붙을 수 있다.

기본적으로 밑의 배열이 있고, 주어, 동사, 목적어, 보어에 각각 전치사, 부사 등이 개별적으로 붙는다.

1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목적어(명사)+보어(명사, 형용사):~~~(라고) 한다.

I() made() him() happy():나는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.

they() elected() him() chairman():그들은 그를 의장으로 선출했다.

 

2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보어(명사, 형용사):~~이다(된다).

she() became() a nurse():그녀는 간호사가 됐다.

he() looks() very healthy():그는 건강해 보인다./very는 부사로 healthy에게 붙음.

 

3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목적어(명사):~~을 한다.

he() wrote() this book(): 그는 이 책을 썼다./thisbook의 한정사로 book에게 붙음.

he likes coffee: 그는 커피를 좋아한다.

 

4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간접 목적어(명사)+직접 목적어(명사):~~~에게~해준다.

he() gave() me() a book():그는 내게 책을 주었다.

I() bought() him() a watch(): 나는 그에게 시계를 사줬다.

 

5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:~~을 한다.

the sun() rises() in the east: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./ in the eastrises를 수식하는 부사구이다.

 

전치사는 주어, 목적어 앞에서 의미를 보충하는 것들/명사수식

한정사는 주어, 목적어 앞에서 범위를 줄여주는 것들/명사수식

형용사는 주어 목적어 앞, 뒤에서 상태나 수량을 말하는 것들/명사수식, be동사와 함께 동사의 역할/형용사

조동사는 동사 앞에서 의미를 보충하는 것들/동사수식

부사는 동사와 명사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/동사수식, 형용사수식, 명사수식

동사는 행동이고, 과거형이 있음.(to부정사, 현재분사, 과거분사를 파생시킴.)/동사, 형용사

분사는 형용사 또는 진행시제, 완료시제가 됨/명사수식, 서술, 시제

 

결국, 주어와 목적어의 관계 혹은 상태를 기술하는 게 문장의 구성이다. 따라서 주어와 목적어를 생각하고 동사 및 부사, 형용사를 생각하는 게 맞다. 그리고 단어로 공부하지 말고 문장으로 공부하는 게 효율적이다. 결국 문장으로 쓸 테니.

 

1)주어: 주부 가운데서 가장 중심이 되면 주어이다.(명사 or 대명사or)

2)동사: 술부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낱말(동사, 조동사)

3)목적어: 동사의 대상이 되는 낱말.(명사 or 대명사or)

4)보어: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함.(명사, 형용사, )

 

전치사: 전치사+명사=형용사or부사, 동사+전치사=동사

on: 위에, 특정한 날 앞에/ 특정한 날

in: , 년도, 계절, 세기, 아침, 오후, 저녁, ~안에 (큰 공간 안의 장소)/ 긴 시간

at:(장소), (~에서 일하다), (시간), (나이),(~을 하고 있는 중에),(최상,최악 등의 상황에)/ 순간

until:(줄곧)~까지,~이 되어서야 비로소, (시간)~,~()/ 아직까지

by:~옆에, ~에게,~가 한(, 만든),~,~까지는,~을 지나,~동안에,~에 따르면,~의 이름으로/

from:~에서,~부터,~에게서,~출신의,~으로(만들어진),~,~

for:~,~위해,~에 대해(대신에),~에 비해,~동안,~으로,~에 걸쳐,~,~가 할 수 있는/ 숫자가 있는 기간

during:~동안에/ 특정 기간

through:~사이로,~을 사이에 두고,~을 지나, ~까지,~을 통하여/ 기간 내내

along:~을 따라서 (예외 along with:~와 함께,사람), (예외 along to:~와 함께,사물)

across:~을 건너,~을 지나

to:~쪽으로, ~쪽에,~에 대한,~을 위한,~하러(동사 뒤에)/(go to: go뒤엔 to만 옴)/to-동사는 to부정사,to-명사는 전치사

of:~

with:~와 함께,~을 가진,~이 달린(붙은),~을 써서,~,~에 대해,~에도 불구하고

about:~에 대한,~에 관한,~로 바삐,~을 하며, 여기저기,~옆에,~내에,~주위에

as:~처럼,~

against:~에 반대하여,~() 불리한,~에 가까이,~와 비교하여,~을 대비하여

toward:~쪽으로,~쪽에,~다 되서

around:~주변에,

except:~을 제외하고

*구문

*절문

 

조동사: 조동사는 무조건 조동사+동사원형or be동사, 동사와 같이 쓰여 어떤 특정한 의미를 보태 줌.

do:~하다/본동사로도 쓰임.

can:~할 수 있다./조동사랑 같이 쓸 땐 가짜 조동사인 be able to로 씀. i will be able to go to my college

may:~해도 좋다.~일지도 모른다

must:~하지 않으면 안 된다,~가 틀림없다./조동사랑 같이 쓸 땐 have to로 바꿔서 써줌. i will have to study for math

will:~하게 될 것이다,~할 것이다

should:~해야 한다/

would:~하곤 하였다,~하고 싶다,~해 주실래요?(의문사)

ought to:~해야 한다,

need:~필요하다./부정문, 의문문에서만 조동사, 긍정문에선 본동사

dare: 감히/부정문, 의문문에서만 조동사, 긍정문에선 본동사

used to:~하곤 하였다. 한때~했었다.

 

^관사, 한정사

한정사: 범위를 좁혀주는 역할 한정사+명사 순으로만 옴.(all, both 제외, 관사 앞에 오는 한정사)

such: 앞에 이미 언급한, 그 정도의(예외/such a 형 명, 매우 a 형 명)

this:이것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
that:저것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
many:많은 (셀 수 있음.)

much:많은 (셀 수 없음.)

my:나의

yours:너의

all:모두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
both:둘 다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
the:(유명하거나, 앞에서 말해서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가리킬 때)/the+형용사로도 쓰임.

any: 어떤

 

1)관사

the same: 같은

one: 하나의

a:하나, 같은/자음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

an:하나, 같은/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

a certain:어떤

any:어떤~라도

 

구와 절:

: 단어+단어로 써서 하나의 역할을 함(명사+명사=명사, 주로 전치사+()명사=, , 부 등)

to buy() a new car(): 새 차 사는 것./to부정사(형용사)와 명사(car)이 모여 하나의 명사로 쓰임.

To speak English: 영어를 말하는 것/to부정사(형용사)와 명사(english)가 모여 하나의 명사로 쓰임.

 

1)명사구: 명사 역할을 하는 어구./모가 붙던 명사가 있으면 명사 역할을 함.(전치사+명사 제외)

 

a.수식어구+명사, 명사+수식어구/수식어구로는 형용사, 전치사, 현재분사, 과거분사

the lost and bewildered + tourist: 길을 잃고 당황하는 여행객/형용사구+명사

a wet and stinky + dog: 축축하고 냄새나는 개/ 형용사구+명사

many case + of infestious disease: 전염병의 많은 경우들/ 명사+ 전치사구

some cookies + shaped like stars:별모양의 쿠키들/ 명사+과거분사 구

a story + as old as time: 오래된 이야기/ 명사+ 형용사구(앞의 asa story, old as time이 형용사구)

long and winding + road:길고 굽이치는 도로/ 형용사+명사

 

b.동명사 구: ~ing로 시작해서 ~하는 것으로 해석/전치사+동명사=목적어로 사용 가능.

taking my dog for a walk:개를 산책시키는 것

walking in the rain: 빗속을 걷는 것

strolling along a beach a sunset:노을 무렵 해변 가를 산책하는 것

getting a promotion: 승진하는 것

signing autographs:사인해주는 것

going for ice cream:아이스크림 먹으러 가는 것

 

c. to부정사 구: to부정사로 시작해서,~하는 것으로 해석

to watch movies:영화를 보는 것

to see the stage:무대를 보는 것

to get his priorities in order: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정돈하는 것

to reduce hour for everyone: 시간을 줄이는 것

 

2)동사구: 동사+전치사, 동사+부사로 동사 역할을 함./뒤에 명사가 올 경우 헷갈림.

 

 

2)전치사구: 전치사+명사/형용사나 부사 역할을 함.

 

3)형용사구: 전명구를 제외하면 명사가 안 들어감. 다 동사의 변형 /형용사 역할을 함.

전치사+명사는 다 형용사나 부사

to 부정사

분사

 

4)부사구: 전명구를 제외하면 명사가 안 들어감. 다 동사의 변형 /부사 역할을 함.

 

5)to부정사:to+동사원형/명사, 형용사, 부사 역할을 함. 걍 다함.

 

: S+V 형태를 이루지만 문장이 아니라 한 단어 역할만 함.(명사, 형용사, 부사),/주로 종속접속사를 씀.

a.명사절: 명사역할을 함./주로 관계대명사what, 접속사that if, 의문사를 씀

what he said is true: 그가 말한 것은 진실이다./관계대명사(what)he(S) said(V)이 모여 하나의 명사 역할을 함.

whether he is strong: 그가 강한지 아닌지를/형용사(strong)은 서술적용법으로 그냥 꾸며주는 거임.

 

b.형용사절: 형용사 역할을 함./ 주로 관계대명사 관계부사를 씀.

this is the e-mail which he sent to me: 저건 그가 나에게 보낸 메일이다./종접(which)+he(S)+send(V)+to me(O)이 모여 하나의 형용사 역할을 함.

 

c.부사절: 부사 역할을 함./주로 종속접속사(when, though, because, if)로 시작

If you work harder, you will succeed:열심히 일하면, 넌 성공할거야.

 

 

문장: +

 

^명사, 대명사, 동명사,to부정사, 명사절

명사: 사람 또는 사물을 가리키며, 학교, 지구 등

*구문

a.동명사: 동사원형+ing

*절문

a. to부정사: to+동사원형

 

^형용사, 형용사구, 전치사구, to부정사, 분사, 형용사절

형용사:1)명사 앞이나 뒤에서 명사를 꾸며줌.(한정적 형용사) 2)보어로 사용됨./ 둘의 쓰임이 다름.

1)형용사+명사, 명사+형용사/명사가 ting, -body, -one일 때나 두 단어 이상일 때는 뒤에옴.

pretty:예쁜

ugly:못생긴

blue:파란,red:빨간 등

the first:첫 번째로

good:좋은

few:거의 없는/셀 수 있을 때 쓴다.

a few:약간 있는/셀 수 있을 때 쓴다.

little:거의 없는/셀 수 없을 때 쓴다.

a little:약간 있는/셀 수 없을 때 쓴다.

happy:행복한

only:오직,~(형용사)

fast:빠른(형용사, 부사)-(명사나, 동사, 형용사를 수식

 

2)서술적 형용사: 보어 자리에서 명사를 수식. (마지막에 옴)afraid:무서운 상태다.

happy:행복한 상태다.

3)전치사구: 전치사+명사로 쓰여 형용사나 부사로 쓰임.

 

*절문

 

^부사, 부사구, 전치사구, to부정사, 부사절, 분사 구문

부사: 동사나 형용사 명사를 수식, 문장의 핵심요소(주어, 목적어 ,보어)로는 쓰이지 않는다. 대부분이 형용사+-ly/

so: 정말로, 대단히, 또한

very:매우/형용사 수식(원급)

much:매우/형용사 수식(비교급)

too:역시/긍정

either:역시/부정

already:벌써, 이미/긍정

yet:벌써 아직/부정

ago:~전에(지금에서 얼마 전에)

before:~전에(과거의 어떤 때보다 얼마 전에)

how:어떻게, 얼마나,~하는 대로

only:오로지, 겨우, 단지~에 지나지 않은,~가 되어서야,~만 하게되는(부사) ^부사,형용사

often:자주, 보통 (오직 부사)

usually: 보통

lately: 최근에

recently:최근에

than:~보다

 

1)관계부사: 접속사와 부사역할을 함,

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가 없으면 뒤에서 명사(주어나 목적어) 역할을 못합니다.(완전한 문장이 나옵니다.)

I know that you like me. 나는 안다 한 문장을(that) 네가 좋아한다는 것을 나를.

 

관계부사도 선행사가 없으면, 관계부사가 선행사를 포함합니다./뒤에 오는 문장이 완벽함.

I know where you study English. 나는 안다 어떤 장소를 그 장소에서 너는 공부한다 영어를.

 

선행사를 해석했을 때 이상하다면, 종속절의 동사에 붙어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.

I eat rice where you study English. -나는 밥을 먹는다, 네가 공부하는 곳에서.

(ricewhere의 선행사로 생각해서 네가 밥에서 영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이상합니다. 종속절의 동사는 study이고 study에 붙어서 해석됩니다.)

I eat rice when you study English. -나는 밥을 먹는다, 네가 공부할 때.

 

a.관계부사 사용

the place where

the time when

the reason why

the way how

*구문

*절문

 

접속사: 두 문장을 연결, 접속사 없이 동사 2개는 못 옴./뒤에 완전한 문장이 온다.

1)등위 접속사: 대등한 두 단어, , 절 을 연결

that:~것은, 어떤~냐면 ~ 하는

than:~보다

and:그리고(뒤 쪽에 관사 안옴.),~하라 그러면~할 것이다.(명령문,and S+V)

but:그러나

yet:그러나

or:또는,~하라 그렇지 않으면~할 것이다.(명령문,or s+v)

so:그래서, 그러므로

,for:왜냐하면~이니까(for S+V)/ (,)와 같이 올 경우에만 접속사임

because:왜냐하면

nor:~도 또한 아니다.

as:~하는 동안에

while:~하는 동안데

 

2)종속 접속사: 관계대명사, 관계부사 등을 말하며, 절이기에 문장 안에서 주어, 목적어, 부사 역할을 수행.

that:~라는 것(앞에 나온 것을 말함)/목적어나 보어로 사용될 경우 생략 가능

whether:~인지 아닌지

if:~인지 아닌지/접속사로 쓰이면 주어로 못 옴. 만약에로 쓰이면 주어로 옴.

though:~이긴 하지만(접속사), 그렇지만(부사)

간접의문문:what, who, when, why, where, how

관계대명사:who, which, that(앞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를 의미함과 동시에 접속사 역할을 함.)

 

 

2) 상관접속사: 둘의 관계를 얘기함.

both A and B: AB 둘 다.

either A or B: AB 둘 중 하나

neither A nor B: AB 둘 다 아니다.

not only A but B: A뿐만 아니라 B

B as well as A: A뿐만 아니라 B

not A but B: A가 아니라 B.

 

 

 

분사: 동사였는데 필요에 의해 진행, 능동, 수동의 의미를 가진 형용사의 역할을 함./형용사의 두 역할을 다함.

1)현재 분사:동사원형+ing

a.진행의 의미(be+동원-ing)/서술적 용법

is running:달리고 있다.(형용사의 서술적 용법)

 

b.형용사 진행, 능동의 의미(동원+ing)/한정적 용법

a running girl:달리고 있는.(형용사의 한정적 용법)/뒤에 올 땐 형용사구이거나 ing,~body,~one

 

2)과거 분사: 동원+ed

a.수동의 의미(be+동원-ed)

was raised: 들어 올려 지다, 모아졌다.

 

b.완료의 의미(have+동원-ed)

have developed: 발전해 왔다.(현재 완료)

has arrived: 도착했다.(현재 완료)

had completed: 끝냈었다.(과거 완료)

will have gone to: 갈 것이다 (미래 완료)

 

c.형용사(동원+ed)

the raised fund: 모아진 자금, 올려진

 

대명사: 명사를 대신하는 말들, 단수와 복수가 있고, 모두 주격, 소유격, 목적격이 있음./

1) 인칭 대명사:사람을 대신 말함

I:나는(주격),my:나의(소유격),me:나를(목적격),mine:나의 것(소유 대명사),myself:나 자신을(재귀대명사)

you:너는(주격),your:너의(소유격),you:너를(목적격),yours:너의 것(소유 대명사),yourself:너 자신을(재귀대명사)

we:우리는(주격),our:우리의(소유격),us:우리를(목적격),ours:우리의 것(소유 대명사),ourselves:우리들 자신을(재귀대명사)

they:그들은(주격),their:그들의(소유격),them:그들을(목적격),theirs:그들의 것(소유 대명사),themselves:그들 자신을(재귀대명사)

whatever: 무엇이

whoever:누가

one~the other:둘 중 하나는 one, 나머지 하나는 the other

others: 막연한 나머지들

the others: 특정한 나머지들

each: 각각(한정사, 대명사)

all: 모두(한정사, 대명사)

both: 둘 다(한정사, 대명사)

2)it:

a)날씨, 시각, 거리, 계절, 요일을 나타낼 땐 그것이라는 의미가 없다. 가주어로 쓰인다.

it is raining outside: 밖에 비가 오고 있다.

it was very hot yesterday: 어제는 굉장히 더웠다.

b)가주어, 가목적어

it is easy to read this book: 이 책을 읽는 것은 쉽다.

 

3)지시대명사

this:이것은

that:저것은/접속사로 쓰일 땐, 앞에 나온 주어를 의미함.

those who:~하는 사람들(목적어로만 쓰임.)

 

4)부정 대명사: 막연한 사람이나 사물 또는 반복을 피하기 위해 쓴다.

one:사람은, 사람들은

one’s:사람의

some:, 어떤(긍정적)

any:, 어떤(부정적)

 

5)관계 대명사:선행사를 의미하여 접속사이다./ 관계대명사 뒤엔 불완전한 문장이 옴.(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해서)

who: 누구(사람) - he, her, him, girl 등의 대신

which:어느, 어떤 (사물) - desk, book, pen 등의 대신

that: (사람, 사물) /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가 없으면 뒤에서 명사(주어나 목적어) 역할을 못합니다.(완전한 문장이 나옵니다.)I know that you like me. 나는 안다 한 문장을(that) 네가 좋아한다는 것을 나를.

what:~하는 것 (사물) /관계대명사 what은 항상 선행사를 쓸 수 없고, 선행사를 포함합니다. I know what you like. 나는 안다 네가 무엇을 좋아하는지.

 

when, where, how는 부사절이나 형용사절만 이끌 수 있다.

 

s. 선행사 없는 관계대명사: 가끔 관계대명사 whowhich 앞에 선행사가 없는 경우에는 선행사를 포함합니다.

I know who you like. (I know who, you like who) - 나는 안다 어떤 사람을, 너는 좋아한다. 그 어떤 사람을

I know who likes you. (I know who, who likes you)

I know which likes you. (I know which, which likes you)

 

a.관계대명사의 생략: 목적어 부분에서 생략가능하다.

i know a man / who you like. (who는 목적어 역할. you like who)

this is the farmer (that or whom) I met in the field/

 

b.의사관계대명사: 접속사 as는 선행사 앞에 such, the same이 오면 관계대명사로 쓰임.

Don’t trust such people as praise you to your face.(명령문이라 주어랑 동사가 바뀜.)

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.: 저 시계는 같은 종류다, 내가 잃어버린 것과

관계대명사가 주격일 경우 뒤에 오는 문장의 주어가 되는 것이고

목적격일 경우 앞의 문장의 목적어가 되고 접속사 역할을 한다.

 

부정사: 동사를 to+동사원형, 동사원형-ing로 바꾸어 명사, 형용사, 부사로 쓰는 것/ to+명사는 전치사구임.

a. to 부정사: to+동사원형(~하는 것) 명사적 용법/주어, 목적어 보어로 쓰임.

to teach:가르치는 것

to leave:떠나는 것

to read:읽는 것

to meet: 만나는 것 (they are to meet at six:그들은 여섯 시에 만날 것이다)./ 이렇게 목적어로 쓰임.

 

wish(소망하다),hope(희망하다),want(원하다),promise(약속하다),decide(결심하다),expect(기대하다),afford(~할 여유가 있다),plan(계획하다),agree(동의하다),pretend(~한 척하다),fail(실패하다),refuse(거절하다)

/미래 느낌의 동사는 뒤에 to부정사만 목적어로 받음.

 

b. to 부정사: 명사+to+동사원형(~하는,~), 형용사적 용법

something to eat: 먹을 것을

man to say:부끄러워하는 남자

 

c. to 부정사: to+동사원형(~하러,~하니,~을 보니,~한다면,~), 부사적 용법

came to see: 보러 온다.

glad to see you: 너를 보니 반갑다

 

d.원형부정사: to없이 동사원형만 오는데 바로 앞 목적어를 수식한다./ 부사역할(~하러,~하니,~을 보니,~한다면,~)

a. 사역동사: make, let, have, help 등의 뒤에는 to없이 동사원형만 와서 목적보어 역할을 한다.

let me know what he said: 그가 말한 것을 내게 알려주시오./knowme의 부사이다.

i had my brother write a letter: 난 동생에게 편지를 쓰도록 시켰다./writemy brother의 부사임.

b.지각동사: see, hear, watch, feel 다음에 오는 동사는 바로 앞의 명사를 수식한다.(~하는)

I saw them swim in the river: 나는 그들이 수영을 하는 것

Did you hear him sing a song: 너는 그가 부른 노래를 들었냐?

 

e.의문사+to부정사: 명사구를 이룬다.

what to say:말한 것.

how to drive:운전하는 것.

 

동명사: 동사원형+ing해서 명사역할을 하는 것/현재분사는 형용사, 부사 역할을 함.

cooking:요리하는 것/to cook과 같고 현재 분사와 다름.

sleeping:자는 것/to sleep과 같다.

 

wish(소망하다),hope(희망하다),want(원하다),promise(약속하다),decide(결심하다),expect(기대하다),afford(~할 여유가 있다),plan(계획하다),agree(동의하다),pretend(~한 척하다),fail(실패하다),refuse(거절하다)

/미래 느낌의 동사는 뒤에 to부정사만 목적어로 받음.

 

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접속사의 차이점.

접속사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오지만.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빈다. 관계대명사나, 관계부사가 그 역할을 한다.

 

공통점.

접속사나 관계대명사나 하나의 절로서 사용이 가능하다.

접속사도

That he is a liar / is / true.이렇게 쓰일 수 있다.

또한

The rumor / (that / he is a liar) / is / true.

루머 / 어떤 루머냐면 / 그가 거짓말쟁이라는 / ~이다 / 진실

이처럼 형용사절로 올 수도 있다. 대신에 그냥 뒤가 완전할 뿐이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