문법 정리
주어(명사나 명사구, 절), 동사(동사), 목적어(명사, 명사구나 절), 보어(명사, 명사구나 절, 형용사)이다.
문장은 밑에 걸로 구성되고, 문법에 맞게 전치사, 한정사, 형용사, 부사, 조동사, 분사가 붙을 수 있다.
기본적으로 밑의 배열이 있고, 주어, 동사, 목적어, 보어에 각각 전치사, 부사 등이 개별적으로 붙는다.
1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목적어(명사)+보어(명사, 형용사):~이 ~을~로(라고) 한다.
I(명) made(동) him(명) happy(형):나는 그를 행복하게 만들었다.
they(명) elected(동) him(명) chairman(명):그들은 그를 의장으로 선출했다.
2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보어(명사, 형용사):~이 ~이다(된다).
she(명) became(동) a nurse(명):그녀는 간호사가 됐다.
he(명) looks(동) very healthy(형):그는 건강해 보인다./very는 부사로 healthy에게 붙음.
3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목적어(명사):~은 ~을 한다.
he(명) wrote(동) this book(명): 그는 이 책을 썼다./this는 book의 한정사로 book에게 붙음.
he likes coffee: 그는 커피를 좋아한다.
4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+간접 목적어(명사)+직접 목적어(명사):~가 ~을 ~에게~해준다.
he(명) gave(동) me(명) a book(명):그는 내게 책을 주었다.
I(명) bought(동) him(명) a watch(명): 나는 그에게 시계를 사줬다.
5)주어(명사)+동사(동사):~이~을 한다.
the sun(명) rises(동) in the east: 태양은 동쪽에서 뜬다./ in the east는 rises를 수식하는 부사구이다.
전치사는 주어, 목적어 앞에서 의미를 보충하는 것들/명사수식
한정사는 주어, 목적어 앞에서 범위를 줄여주는 것들/명사수식
형용사는 주어 목적어 앞, 뒤에서 상태나 수량을 말하는 것들/명사수식, be동사와 함께 동사의 역할/형용사
조동사는 동사 앞에서 의미를 보충하는 것들/동사수식
부사는 동사와 명사 형용사의 의미를 보충/동사수식, 형용사수식, 명사수식
동사는 행동이고, 과거형이 있음.(to부정사, 현재분사, 과거분사를 파생시킴.)/동사, 형용사
분사는 형용사 또는 진행시제, 완료시제가 됨/명사수식, 서술, 시제
결국, 주어와 목적어의 관계 혹은 상태를 기술하는 게 문장의 구성이다. 따라서 주어와 목적어를 생각하고 동사 및 부사, 형용사를 생각하는 게 맞다. 그리고 단어로 공부하지 말고 문장으로 공부하는 게 효율적이다. 결국 문장으로 쓸 테니.
1)주어: 주부 가운데서 가장 중심이 되면 주어이다.(명사 or 대명사or구)
2)동사: 술부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낱말(동사, 조동사)
3)목적어: 동사의 대상이 되는 낱말.(명사 or 대명사or구)
4)보어: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함.(명사, 형용사, 구)
전치사: 전치사+명사=형용사or부사, 동사+전치사=동사
on: 위에, 특정한 날 앞에/ 특정한 날
in: 월, 년도, 계절, 세기, 아침, 오후, 저녁, ~안에 (큰 공간 안의 장소)/ 긴 시간
at:(장소)에, (~에서 일하다)에, (시간)에, (나이)에,(~을 하고 있는 중에)에,(최상,최악 등의 상황에)에/ 순간
until:(줄곧)~까지,~이 되어서야 비로소, (시간)~경,~(분)전/ 아직까지
by:~옆에, ~에게,~가 한(쓴, 만든),~로,~까지는,~을 지나,~동안에,~에 따르면,~의 이름으로/
from:~에서,~부터,~에게서,~출신의,~으로(만들어진),~로,~와
for:~의,~위해,~에 대해(대신에),~에 비해,~동안,~으로,~에 걸쳐,~가,~가 할 수 있는/ 숫자가 있는 기간
during:~동안에/ 특정 기간
through:~사이로,~을 사이에 두고,~을 지나, ~까지,~을 통하여/ 기간 내내
along:~을 따라서 (예외 along with:~와 함께,사람), (예외 along to:~와 함께,사물)
across:~을 건너,~을 지나
to:~쪽으로, ~쪽에,~에 대한,~을 위한,~하러(동사 뒤에)/(go to: go뒤엔 to만 옴)/to-동사는 to부정사,to-명사는 전치사
of:~의
with:~와 함께,~을 가진,~이 달린(붙은),~을 써서,~와,~에 대해,~에도 불구하고
about:~에 대한,~에 관한,~로 바삐,~을 하며, 여기저기,~옆에,~내에,~주위에
as:~처럼,~로
against:~에 반대하여,~에(게) 불리한,~에 가까이,~와 비교하여,~을 대비하여
toward:~쪽으로,~쪽에,~다 되서
around:~주변에,
except:~을 제외하고
*구문
*절문
조동사: 조동사는 무조건 조동사+동사원형or be동사, 동사와 같이 쓰여 어떤 특정한 의미를 보태 줌.
do:~하다/본동사로도 쓰임.
can:~할 수 있다./조동사랑 같이 쓸 땐 가짜 조동사인 be able to로 씀. i will be able to go to my college
may:~해도 좋다.~일지도 모른다
must:~하지 않으면 안 된다,~가 틀림없다./조동사랑 같이 쓸 땐 have to로 바꿔서 써줌. i will have to study for math
will:~하게 될 것이다,~할 것이다
should:~해야 한다/
would:~하곤 하였다,~하고 싶다,~해 주실래요?(의문사)
ought to:~해야 한다,
need:~필요하다./부정문, 의문문에서만 조동사, 긍정문에선 본동사
dare: 감히/부정문, 의문문에서만 조동사, 긍정문에선 본동사
used to:~하곤 하였다. 한때~했었다.
^관사, 한정사
한정사: 범위를 좁혀주는 역할 한정사+명사 순으로만 옴.(all, both 제외, 관사 앞에 오는 한정사)
such: 앞에 이미 언급한, 그 정도의(예외/such a 형 명, 매우 a 형 명)
this:이것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that:저것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many:많은 (셀 수 있음.)
much:많은 (셀 수 없음.)
my:나의
yours:너의
all:모두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both:둘 다/뒤에 명사가 오면 한정사, 안 오면 대명사
the:그(유명하거나, 앞에서 말해서 이미 알고 있는 것을 가리킬 때)/the+형용사로도 쓰임.
any: 어떤
1)관사
the same: 같은
one: 하나의
a:하나, 같은/자음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
an:하나, 같은/모음으로 시작되는 단어 앞
a certain:어떤
any:어떤~라도
구와 절:
구: 단어+단어로 써서 하나의 역할을 함(명사+명사=명사, 주로 전치사+(대)명사=명, 형, 부 등)
to buy(명) a new car(명): 새 차 사는 것./to부정사(형용사)와 명사(car)이 모여 하나의 명사로 쓰임.
To speak English: 영어를 말하는 것/to부정사(형용사)와 명사(english)가 모여 하나의 명사로 쓰임.
1)명사구: 명사 역할을 하는 어구./모가 붙던 명사가 있으면 명사 역할을 함.(전치사+명사 제외)
a.수식어구+명사, 명사+수식어구/수식어구로는 형용사, 전치사, 현재분사, 과거분사
the lost and bewildered + tourist: 길을 잃고 당황하는 여행객/형용사구+명사
a wet and stinky + dog: 축축하고 냄새나는 개/ 형용사구+명사
many case + of infestious disease: 전염병의 많은 경우들/ 명사+ 전치사구
some cookies + shaped like stars:별모양의 쿠키들/ 명사+과거분사 구
a story + as old as time: 오래된 이야기/ 명사+ 형용사구(앞의 as는 a story를, old as time이 형용사구)
long and winding + road:길고 굽이치는 도로/ 형용사+명사
b.동명사 구: ~ing로 시작해서 ~하는 것으로 해석/전치사+동명사=목적어로 사용 가능.
taking my dog for a walk:개를 산책시키는 것
walking in the rain: 빗속을 걷는 것
strolling along a beach a sunset:노을 무렵 해변 가를 산책하는 것
getting a promotion: 승진하는 것
signing autographs:사인해주는 것
going for ice cream:아이스크림 먹으러 가는 것
c. to부정사 구: to부정사로 시작해서,~하는 것으로 해석
to watch movies:영화를 보는 것
to see the stage:무대를 보는 것
to get his priorities in order: 해야 할 일을 순서대로 정돈하는 것
to reduce hour for everyone: 시간을 줄이는 것
2)동사구: 동사+전치사, 동사+부사로 동사 역할을 함./뒤에 명사가 올 경우 헷갈림.
2)전치사구: 전치사+명사/형용사나 부사 역할을 함.
3)형용사구: 전명구를 제외하면 명사가 안 들어감. 다 동사의 변형 /형용사 역할을 함.
전치사+명사는 다 형용사나 부사
to 부정사
분사
4)부사구: 전명구를 제외하면 명사가 안 들어감. 다 동사의 변형 /부사 역할을 함.
5)to부정사:to+동사원형/명사, 형용사, 부사 역할을 함. 걍 다함.
절: S+V 형태를 이루지만 문장이 아니라 한 단어 역할만 함.(명사, 형용사, 부사),/주로 종속접속사를 씀.
a.명사절: 명사역할을 함./주로 관계대명사what, 접속사that if, 의문사를 씀
what he said is true: 그가 말한 것은 진실이다./관계대명사(what)와 he(S) said(V)이 모여 하나의 명사 역할을 함.
whether he is strong: 그가 강한지 아닌지를/형용사(strong)은 서술적용법으로 그냥 꾸며주는 거임.
b.형용사절: 형용사 역할을 함./ 주로 관계대명사 관계부사를 씀.
this is the e-mail which he sent to me: 저건 그가 나에게 보낸 메일이다./종접(which)+he(S)+send(V)+to me(O)이 모여 하나의 형용사 역할을 함.
c.부사절: 부사 역할을 함./주로 종속접속사(when, though, because, if)로 시작
If you work harder, you will succeed:열심히 일하면, 넌 성공할거야.
문장: 절+절
^명사, 대명사, 동명사,to부정사, 명사절
명사: 사람 또는 사물을 가리키며, 학교, 지구 등
*구문
a.동명사: 동사원형+ing
*절문
a. to부정사: to+동사원형
^형용사, 형용사구, 전치사구, to부정사, 분사, 형용사절
형용사:1)명사 앞이나 뒤에서 명사를 꾸며줌.(한정적 형용사) 2)보어로 사용됨./ 둘의 쓰임이 다름.
1)형용사+명사, 명사+형용사/명사가 –ting, -body, -one일 때나 두 단어 이상일 때는 뒤에옴.
pretty:예쁜
ugly:못생긴
blue:파란,red:빨간 등
the first:첫 번째로
good:좋은
few:거의 없는/셀 수 있을 때 쓴다.
a few:약간 있는/셀 수 있을 때 쓴다.
little:거의 없는/셀 수 없을 때 쓴다.
a little:약간 있는/셀 수 없을 때 쓴다.
happy:행복한
only:오직,~만(형용사)
fast:빠른(형용사, 부사)-(명사나, 동사, 형용사를 수식
2)서술적 형용사: 보어 자리에서 명사를 수식. (마지막에 옴)afraid:무서운 상태다.
happy:행복한 상태다.
3)전치사구: 전치사+명사로 쓰여 형용사나 부사로 쓰임.
*절문
^부사, 부사구, 전치사구, to부정사, 부사절, 분사 구문
부사: 동사나 형용사 명사를 수식, 문장의 핵심요소(주어, 목적어 ,보어)로는 쓰이지 않는다. 대부분이 형용사+-ly/
so: 정말로, 대단히, 또한
very:매우/형용사 수식(원급)
much:매우/형용사 수식(비교급)
too:역시/긍정
either:역시/부정
already:벌써, 이미/긍정
yet:벌써 아직/부정
ago:~전에(지금에서 얼마 전에)
before:~전에(과거의 어떤 때보다 얼마 전에)
how:어떻게, 얼마나,~하는 대로
only:오로지, 겨우, 단지~에 지나지 않은,~가 되어서야,~만 하게되는(부사) ^부사,형용사
often:자주, 보통 (오직 부사)
usually: 보통
lately: 최근에
recently:최근에
than:~보다
1)관계부사: 접속사와 부사역할을 함,
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가 없으면 뒤에서 명사(주어나 목적어) 역할을 못합니다.(완전한 문장이 나옵니다.)
I know that you like me. 나는 안다 한 문장을(that) 네가 좋아한다는 것을 나를.
관계부사도 선행사가 없으면, 관계부사가 선행사를 포함합니다./뒤에 오는 문장이 완벽함.
I know where you study English. 나는 안다 어떤 장소를 그 장소에서 너는 공부한다 영어를.
선행사를 해석했을 때 이상하다면, 종속절의 동사에 붙어서 해석될 수도 있습니다.
I eat rice where you study English. -나는 밥을 먹는다, 네가 공부하는 곳에서.
(rice를 where의 선행사로 생각해서 네가 밥에서 영어를 공부한다고 하면 이상합니다. 종속절의 동사는 study이고 study에 붙어서 해석됩니다.)
I eat rice when you study English. -나는 밥을 먹는다, 네가 공부할 때.
a.관계부사 사용
the place 와 where
the time 과 when
the reason 과 why
the way 와 how
*구문
*절문
접속사: 두 문장을 연결, 접속사 없이 동사 2개는 못 옴./뒤에 완전한 문장이 온다.
1)등위 접속사: 대등한 두 단어, 구, 절 을 연결
that:~것은, 어떤~냐면 ~ 하는
than:~보다
and:그리고(뒤 쪽에 관사 안옴.),~하라 그러면~할 것이다.(명령문,and S+V)
but:그러나
yet:그러나
or:또는,~하라 그렇지 않으면~할 것이다.(명령문,or s+v)
so:그래서, 그러므로
,for:왜냐하면~이니까(for S+V)/ 꼭 (,)와 같이 올 경우에만 접속사임
because:왜냐하면
nor:~도 또한 아니다.
as:~하는 동안에
while:~하는 동안데
2)종속 접속사: 관계대명사, 관계부사 등을 말하며, 절이기에 문장 안에서 주어, 목적어, 부사 역할을 수행.
that:~라는 것(앞에 나온 것을 말함)/목적어나 보어로 사용될 경우 생략 가능
whether:~인지 아닌지
if:~인지 아닌지/접속사로 쓰이면 주어로 못 옴. 만약에로 쓰이면 주어로 옴.
though:~이긴 하지만(접속사), 그렇지만(부사)
간접의문문:what, who, when, why, where, how
관계대명사:who, which, that(앞 문장의 주어나 목적어를 의미함과 동시에 접속사 역할을 함.)
2) 상관접속사: 둘의 관계를 얘기함.
both A and B: A와B 둘 다.
either A or B: A와 B 둘 중 하나
neither A nor B: A와 B 둘 다 아니다.
not only A but B: A뿐만 아니라 B도
B as well as A: A뿐만 아니라 B도
not A but B: A가 아니라 B다.
분사: 동사였는데 필요에 의해 진행, 능동, 수동의 의미를 가진 형용사의 역할을 함./형용사의 두 역할을 다함.
1)현재 분사:동사원형+ing
a.진행의 의미(be+동원-ing)/서술적 용법
is running:달리고 있다.(형용사의 서술적 용법)
b.형용사 진행, 능동의 의미(동원+ing)/한정적 용법
a running girl:달리고 있는.(형용사의 한정적 용법)/뒤에 올 땐 형용사구이거나 –ing,~body,~one
2)과거 분사: 동원+ed
a.수동의 의미(be+동원-ed)
was raised: 들어 올려 지다, 모아졌다.
b.완료의 의미(have+동원-ed)
have developed: 발전해 왔다.(현재 완료)
has arrived: 도착했다.(현재 완료)
had completed: 끝냈었다.(과거 완료)
will have gone to: 갈 것이다 (미래 완료)
c.형용사(동원+ed)
the raised fund: 모아진 자금, 올려진
대명사: 명사를 대신하는 말들, 단수와 복수가 있고, 모두 주격, 소유격, 목적격이 있음./
1) 인칭 대명사:사람을 대신 말함
I:나는(주격),my:나의(소유격),me:나를(목적격),mine:나의 것(소유 대명사),myself:나 자신을(재귀대명사)
you:너는(주격),your:너의(소유격),you:너를(목적격),yours:너의 것(소유 대명사),yourself:너 자신을(재귀대명사)
we:우리는(주격),our:우리의(소유격),us:우리를(목적격),ours:우리의 것(소유 대명사),ourselves:우리들 자신을(재귀대명사)
they:그들은(주격),their:그들의(소유격),them:그들을(목적격),theirs:그들의 것(소유 대명사),themselves:그들 자신을(재귀대명사)
whatever: 무엇이
whoever:누가
one~the other:둘 중 하나는 one, 나머지 하나는 the other
others: 막연한 나머지들
the others: 특정한 나머지들
each: 각각(한정사, 대명사)
all: 모두(한정사, 대명사)
both: 둘 다(한정사, 대명사)
2)it:
a)날씨, 시각, 거리, 계절, 요일을 나타낼 땐 ‘그것’이라는 의미가 없다. 가주어로 쓰인다.
it is raining outside: 밖에 비가 오고 있다.
it was very hot yesterday: 어제는 굉장히 더웠다.
b)가주어, 가목적어
it is easy to read this book: 이 책을 읽는 것은 쉽다.
3)지시대명사
this:이것은
that:저것은/접속사로 쓰일 땐, 앞에 나온 주어를 의미함.
those who:~하는 사람들(목적어로만 쓰임.)
4)부정 대명사: 막연한 사람이나 사물 또는 반복을 피하기 위해 쓴다.
one:사람은, 사람들은
one’s:사람의
some:좀, 어떤(긍정적)
any:좀, 어떤(부정적)
5)관계 대명사:선행사를 의미하여 접속사이다./ 관계대명사 뒤엔 불완전한 문장이 옴.(주어나 목적어 역할을 해서)
who: 누구(사람) - he, her, him, girl 등의 대신
which:어느, 어떤 (사물) - desk, book, pen 등의 대신
that: (사람, 사물) /관계대명사 that은 선행사가 없으면 뒤에서 명사(주어나 목적어) 역할을 못합니다.(완전한 문장이 나옵니다.)I know that you like me. 나는 안다 한 문장을(that) 네가 좋아한다는 것을 나를.
what:~하는 것 (사물) /관계대명사 what은 항상 선행사를 쓸 수 없고, 선행사를 포함합니다. I know what you like. 나는 안다 네가 무엇을 좋아하는지.
when, where, how는 부사절이나 형용사절만 이끌 수 있다.
s. 선행사 없는 관계대명사: 가끔 관계대명사 who나 which 앞에 선행사가 없는 경우에는 선행사를 포함합니다.
I know who you like. (I know who, you like who) - 나는 안다 어떤 사람을, 너는 좋아한다. 그 어떤 사람을
I know who likes you. (I know who, who likes you)
I know which likes you. (I know which, which likes you)
a.관계대명사의 생략: 목적어 부분에서 생략가능하다.
i know a man / who you like. (who는 목적어 역할. you like who)
this is the farmer (that or whom) I met in the field/
b.의사관계대명사: 접속사 as는 선행사 앞에 such, the same이 오면 관계대명사로 쓰임.
Don’t trust such people as praise you to your face.(명령문이라 주어랑 동사가 바뀜.)
this is the same watch as I lost.: 저 시계는 같은 종류다, 내가 잃어버린 것과
관계대명사가 주격일 경우 뒤에 오는 문장의 주어가 되는 것이고
목적격일 경우 앞의 문장의 목적어가 되고 접속사 역할을 한다.
부정사: 동사를 to+동사원형, 동사원형-ing로 바꾸어 명사, 형용사, 부사로 쓰는 것/ to+명사는 전치사구임.
a. to 부정사: to+동사원형(~하는 것) 명사적 용법/주어, 목적어 보어로 쓰임.
to teach:가르치는 것
to leave:떠나는 것
to read:읽는 것
to meet: 만나는 것 (they are to meet at six:그들은 여섯 시에 만날 것이다)./ 이렇게 목적어로 쓰임.
wish(소망하다),hope(희망하다),want(원하다),promise(약속하다),decide(결심하다),expect(기대하다),afford(~할 여유가 있다),plan(계획하다),agree(동의하다),pretend(~한 척하다),fail(실패하다),refuse(거절하다) 등
/미래 느낌의 동사는 뒤에 to부정사만 목적어로 받음.
b. to 부정사: 명사+to+동사원형(~하는,~할), 형용사적 용법
something to eat: 먹을 것을
man to say:부끄러워하는 남자
c. to 부정사: to+동사원형(~하러,~하니,~을 보니,~한다면,~할), 부사적 용법
came to see: 보러 온다.
glad to see you: 너를 보니 반갑다
d.원형부정사: to없이 동사원형만 오는데 바로 앞 목적어를 수식한다./ 부사역할(~하러,~하니,~을 보니,~한다면,~할)
a. 사역동사: make, let, have, help 등의 뒤에는 to없이 동사원형만 와서 목적보어 역할을 한다.
let me know what he said: 그가 말한 것을 내게 알려주시오./know는 me의 부사이다.
i had my brother write a letter: 난 동생에게 편지를 쓰도록 시켰다./write는 my brother의 부사임.
b.지각동사: see, hear, watch, feel 다음에 오는 동사는 바로 앞의 명사를 수식한다.(~하는)
I saw them swim in the river: 나는 그들이 수영을 하는 것
Did you hear him sing a song: 너는 그가 부른 노래를 들었냐?
e.의문사+to부정사: 명사구를 이룬다.
what to say:말한 것.
how to drive:운전하는 것.
동명사: 동사원형+ing해서 명사역할을 하는 것/현재분사는 형용사, 부사 역할을 함.
cooking:요리하는 것/to cook과 같고 현재 분사와 다름.
sleeping:자는 것/to sleep과 같다.
wish(소망하다),hope(희망하다),want(원하다),promise(약속하다),decide(결심하다),expect(기대하다),afford(~할 여유가 있다),plan(계획하다),agree(동의하다),pretend(~한 척하다),fail(실패하다),refuse(거절하다) 등
/미래 느낌의 동사는 뒤에 to부정사만 목적어로 받음.
관계대명사 관계부사 접속사의 차이점.
접속사 뒤에는 완전한 문장이 오지만.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에는 주어나 목적어가 빈다. 관계대명사나, 관계부사가 그 역할을 한다.
공통점.
접속사나 관계대명사나 하나의 절로서 사용이 가능하다.
접속사도
That he is a liar / is / true.이렇게 쓰일 수 있다.
또한
The rumor / (that / he is a liar) / is / true.
루머 / 어떤 루머냐면 / 그가 거짓말쟁이라는 / ~이다 / 진실
이처럼 형용사절로 올 수도 있다. 대신에 그냥 뒤가 완전할 뿐이다.